글로벌 가족센터는 스토리텔러 발대식 때 와본 적이 있어 친숙한 곳입니다. 지난 달 말, 글로벌 가족센터가 분주했는데요. 이유가 궁금해 진지한 표정으로 발걸음을 옮기는 분을 따라가 봤습니다. 도착한 곳은 글로벌 가족센터 3층 교육실이었는데요. 교육실이 많은 분들로 북적였습니다. 신창면 맞춤형 다문화 프로젝트 자문위원단이 지역 다문화 가정을 위해 그간의 결과와 앞으로의 계획을 공유하는 자리가 있었기 때문인데요. 먼저 작년의 사업성과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사업을 공유했습니다. 분기별 보고와 자문회의가 진지한 분위기에서 진행됐는데요. 아산 신창면 다문화 가정들을 위해 진지했던 그 현장과 신창면 맞춤형 다문화 프로젝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다 같이 행복해요. 신창면 맞춤형 다문화 프로젝트! 

 

 

신창면 맞춤형 다문화 프로젝트 자문위원회 위원은 이영해 아산시의회 시의원, 조옥자 아산시청 팀장, 김정식 신창면사무소 면장, 가희현 아산경찰서 계장, 조삼혁 아산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 센터장, 박은태 아산시교육지원청 장학사, 신금수 순천향대학교 향설나눔대학 팀장, 윤명희 신창초등학교 교감, 한미영 아산신문사 기자 그리고 신창초등학교 학부모님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산시 신창면 다문화 가정을 위해 정말 많은 기관에서 힘써주고 계셨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신창면 맞춤형 다문화 프로젝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까요? 

 

 

현재 아산시 신창면에는 4,000명이 넘는 외국인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상당히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그에 따라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곤 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고 거주하고 있는 모든 외국인들을 지원할 수 있도록 힘쓰는 것이 신창면 맞춤형 다문화 프로젝트입니다. 나눔교실 등 삼행시 블로그에서는 신창면 맞춤형 다문화 프로젝트 내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들이 소개된 적이 있죠.

 

※관련 링크: 힐링필드 봉사팀이 신창초등학교 나눔교실에 떴다! 

 

 

작년 한 해 동안 찾아가는 언어치료, 기초언어학습, 신창초등학교 나눔교실 등이 실시됐습니다. 먼저 찾아가는 언어치료는 신창면 중도입국 자녀를 대상으로 언어발달초기진단을 실시하고, 결과에 맞춰 언어치료수업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인데요. 외부전문가와 슈퍼비전 1회, 부모와 치료사 간담회 1회, 신창면 어린이집원장 간담회 1회도 함께 진행됐습니다. 언어치료 프로그램으로 인해, 언어연령 격차가 12개월 이상이던 학생들 중 59%가 언어연령 격차를 12개월 이내로 단축시키는 성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기초언어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중도입국 자녀의 한국어능력이 향상되어 프로그램에 참여한 35%의 학생들이 일반학급으로 환급될 수 있었습니다. 기초언어학습 프로그램은 주말을 제외하고 매일 진행되어, 총 114회 진행됐고, 한국어 골든벨1회, 교육부 한국어능력평가 1회가 실시됐습니다. 기초언어학습 프로그램은 학교생활유연성 검사 결과, 평균 4.1점의 높은 만족도를 기록하며 성공적인 결과를 얻어냈습니다. 

 

 

신창초등학교 방과 후 프로그램은 신창면 중도입국 자녀 및 요보호 아동을 대상으로 진행됐는데요. 방과 후 알림장 번역 및 숙제지도, 재능개발프로그램 등을 지원했습니다. 방과 후 프로그램은 아동들을 사회적 위험 요소로부터 보호하고 중도입국 자녀의 한국어습득, 문화적응, 학교적응 등을 도왔습니다. 신창면 맞춤형 다문화 프로젝트는 중도입국 자녀들뿐 아니라 지역 주민들의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해서 소통기회를 마련하기도 했습니다.

 

 

■ 앞으로는 어떤 프로그램들이 진행될까요? 신창면 맞춤형 다문화 프로젝트의 미래 

 

 

앞으로는 찾아가는 언어치료 지원사업인 <톡톡카>, 예비초등학급 기초언어학습지원 프로그램인 <언어교실>, 방과 후 돌봄 프로그램인 <오후나눔교실>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찾아가는 언어치료 지원사업인 톡톡카는 신창면 소재 가정어린이집 및 지역아동센터에 언어치료 이동차량인 톡톡카가 방문하는 프로그램인데요. 언어치료 이동차량 내에는 언어치료사 4명이 근무하여, 언어치료가 필요한 곳곳을 누빌 계획이라고 합니다. 톡톡카는 전국적으로도 주목받고 있는 프로그램인데요. 혜택을 받기 어려운 곳을 직접 찾아가기 때문에 언어치료가 절실한 가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음으로는 예비초등학급 기초언어학습지원 프로그램인 언어교실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언어교실은 입학을 앞둔 중도입국 자녀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의사소통 방법 및 한국어 실력을 향상시켜 학교 부적응을 사전에 예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마지막으로 오후나눔교실은 신창면에 거주하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 우쿨렐레, 체육활동, 독서 등의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사업이죠. 

 

 

오늘은 신창면 다문화 가정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현장과 성과 및 계획을 알아봤는데요. 취재를 하면서 새롭게 알게 된 사실들이 참 많았습니다. 신창면 외국인들을 위해 삼성전자 온양캠퍼스와 지역 기관 및 단체에서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었는데요. 신창면 맞춤형 다문화 프로젝트가 적응이 어려운 다문화 아이들의 적응을 돕고, 내국인들의 인식을 바꾸고 있는 것 같아 앞으로의 결과가 더욱 기대됩니다. 삼행시 스토리텔러로서 삼성전자 온양캠퍼스의 멋진 사회공헌활동을 전해 뿌듯한데요. 앞으로도 제가 들고 올 삼성전자 온양캠퍼스의 활약, 많이 기대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